곰팡이 제거제, 변기 세정제로 화장실 청소 쉽게 하는 꿀팁, 주의점
많은 곰팡이로 얼룩진 화장실 청소는 골칫거리 이며 청소 난이도도 비교적 높다.
그렇기에 주인장이 그동안 화장실 청소를 했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장 쉬운 3가지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다만 '쉽게' 한다는 것 자체가 도구의 도움이 필요하기에 약간의 용품 추천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절대 광고는 아니며 브랜드도 가릴 것이다.
어느 제품을 살지에 관한 선택은 본인이 하는걸로!
1 곰팡이 제거제
주인장은 화장실의 최대 적,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 락스, 베이킹 소다 등 여러가지를 사용해왔으나 결론은 '곰팡이 제거를 위해 탄생한 기성제품' 이 최고다. 물론 청소 업체들은 비용절약을 위해 직접 만드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 가정집에서는 곰팡이 제거제가 효율면에서는 1등이다.
사용법은 브랜드 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제거제를 뿌리고 나서 일정시간이 흐른 후 스펀지로 닦는 형태이며 매우 간단하다. 단순한 제품 추천이 다소 성의 없어 보일 수 있으나 장담하겠다. 돈 아껴서 힘들게 할 바엔, 돈 좀 쓰고 쉽게 하는게 백배천배 낫다는 것을. (비싸봤자 1~2만원 대로 부담스러운 가격도 아니다.)
1.1 부드러운 스펀지
곰팡이 청소를 할 때는 철수세미 보다 부드러운 스펀지를 사용하는 것이 낫다. 겉이 까칠한 철수세미를 사용하면 화장실 벽면의 코팅이 상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스펀지나 주방 수세미가 훨씬 낫다.
1.2 막대형 청소솔
본인이 정말 구석구석 빛나는 화장실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가능한 막대형 청소솔을 추천한다. 특히 변기나 세면대 밑을 청소하려면 허리를 굽히고 작업해야 하는데, 막대형 청소솔은 이 부담을 줄여준다.
2 변기 세정제
변기 역시 특성상 자주 더러워지는 영역 중 하나이다. 변기는 무조건 변기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소모품인 만큼, 계속 들어갈 비용을 생각해야 하기에 가급적 저렴한 제품을 여러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필자는 다이소 변기세정제 (청스X)를 아예 박스채로 구매하여 필요할 때 마다 넣는다. 물론 변기세정제를 사용한다고 해서 깨끗한 변기를 1년 365일 유지할 수는 없으나, 청소 주기를 상당히 늘려준다. (덤으로 깨끗해보이는 파란 변기물이 나온다)
3 줄 눈 곰팡이 제거
줄 눈 곰팡이 제거를 위해 나온 제품들도 많고, 주인장도 젤 형식의 제품을 사용하였으나 키친타올에 락스 뿌린게 최고다. 젤 형식의 제품은 일일히 발라주는 것도 일이고, 테이프 형태의 제품은 추가 비용이 들어간다. 하지만 락스에 적신 키친타올을 벽면이나 바닥에 붙여두는 것만으로도 곰팡이 쉽게 제거되기 때문에 가급적 이 방법을 추천한다.
4 주의점
심각한 주의사항은 아니지만 화장실 청소 특성상 강한 화학물질(락스 등)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환기를 철저히 하고 마스크 착용을 권한다. 이렇게 까지 써내려간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가정집 청소에 사용하는 화학물을 너무 가볍게 생각하는 것 같아 한번은 꼭 짚고 넘어가고 싶었다.
댓글